게임화(Gamification)는 교육 리더들이 좋아하는 새로운 전문 용어입니다. 성과 관리 시스템, 영업 교육, 규정 준수 교육, 신입사원 교육부터 비즈니스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게임화하는 데 세계는 열광하고 있습니다.
모든 개입과 경험에 게임화 요소를 적용하면 개입에 완전히 새로운 참여의 삶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.
내 책 “조직 학습을 위한 게임화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교육 리더 가이드”를 이미 다운로드하셨다면 디지털 학습 환경에서 게임 개입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핵심 개념에 익숙하실 것입니다. 또한 저는 조직에 엄청난 가치를 가져온 몇 가지 사례를 여러분과 공유했습니다. 게임화가 제공할 수 있는 것은 그야말로 마법과도 같습니다 방문체험.
다음은 교실 교육 세션에 게임화를 적용하여 참여도를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아이디어입니다!
이번 포스팅에서는 게임화 개념에 부합하고 워크숍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여러분과 공유하겠습니다.
먼저 게임화 요소를 살펴보고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탐색해 보겠습니다.
팁 1 : 교육 프로그램을 일회성 이벤트로 제공하는 대신 분할하여 일종의 구조를 제공하십시오. 예를 들어, 두 부분으로 나눕니다. 첫 번째 부분은 교육 프로그램이 될 수 있고, 두 번째 부분은 학습자가 프로그램에서 배운 개념을 연습할 수 있는 과제가 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이러한 방식으로 귀하의 개별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 부분과 과제 부분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.
TIP 2: 전체적으로 구조적 관점에서 학습 프로그램 자체는 다양한 수준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. 모든 콘텐츠는 세 부분의 템플릿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부분에서는 개념을 설명합니다. 두 번째 부분에서는 사람들이 자신이 가질 수 있는 경험/통찰력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, 세 번째 부분에서는 모든 사람이 배운 내용을 공유하도록 하여 학습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. 심지어 퀴즈 형식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. 개별 학습자에게 질문합니다. 이렇게 하면 콘텐츠 전달에 구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. ‘개념-반영-적용’ 또는 ‘개념-명확-평가’와 같은 것입니다.
규칙 – 게임화의 두 번째 구성 요소는 규칙입니다.
교육 프로그램 시작 시 시설 위치에 대한 규칙을 공유합니다. 노트북이나 휴대폰 등에 관한 규칙. 재미있게 만들면 더 흥미롭고 현실적이며 구속력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흥미로운 규칙을 만들고 보상, 점수 및 결과를 이에 연관시키십시오.
팁 3: 세션 중에 전화벨이 울리는 사람은 진행자에게 일정 금액을 입금해야 하며, 이 금액은 나중에 가장 성과가 좋은 팀이나 학습자에게 보상으로 지급됩니다. 늦게 오면 돈이나 팀 점수에서 포인트가 차감되는 일종의 페널티가 있을 수 있습니다. ‘그러나’, ‘그건 작동하지 않을 거야’ 같은 특정 단어를 사용하거나 기타 다른 단어를 사용하면 금전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점수가 감점될 수 있습니다.
팁 4: 체크리스트 스타일 성공 경로 만들기 – ‘방법’ 시스템.
게임 구조를 개발하는 것은 자신이 만든 플레이에서 승리하는 방법에 대한 감